METAVERSE +
BLOCKCHAIN & NFT
SUMMIT 2022
SPEAKER & SESSION
미리보기
METAVERSE +
BLOCKCHAIN & NFT
SUMMIT 2022
SPEAKER & SESSION
미리보기

META Anne Hosbon Manager의 강연은 [2022년 6월 15일(수) 13:00~13:30 제1세미나실] 에서 영상으로 진행됩니다.

*본 영상은  MBS 2022 연사로 나서는 META 소속 Anne Hosbon Manager의 강연 예고 입니다.

주제 : Building Toward a Global Metaverse
강연 소개 : META는 세계를 더 가깝게 만드는 사명을 가진 회사로서, 우리는 메타버스를 현실로 만들기 위한 세계적인 노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번 MBS2022 강연에서는 널리 채택된 메타버스가 어떤 모습일지, XR 기술이 수행할 역할, 그리고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광범위한 경험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또한 리스크를 예측하고 메타버스를 책임감 있게 구축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협력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Homepage : https://about.facebook.com/ko/meta/

김동규 칼리버스 대표의 강연은 [2022년 6월 16일(목) 10:30~11:00 제1세미나실]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칼리버스 김동규 대표, “실감형 메타버스…이것이 진짜 메타버스”

오는 6월 16일, 메타버스 콘텐츠 전문기업 ‘칼리버스’의  김동규 대표가 METAVERSE+BLOCKCHAIN & NFT SUMMIT 2022 (이하 MBS2022) 에 기조연사로 참가한다.

칼리버스는 국내 최고 수준 그래픽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독자 개발한 이미지 보정 기술과 실사와 가상현실의 결합을 통해 초고화질의 VR 영상을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VR 장편 드라마 하나비, 강다니엘 VR 콘서트, 현대차 VR 홍보 영상 등을 제작하며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칼리버스(구 비전브이알)은 사명에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세상을 구현하겠다”는 메시지를 담아 롯데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그에 걸맞는 행보를 선보이고 있다.

사실적 비주얼과 기능으로 차별화한 롯데의 가상세계

올해 1월, CES 2022에서는 롯데정보통신과 함께 리얼리티를 극대화한 차세대 VR 기술로 ‘버추얼스토어(롯데 하이마트)’, ‘버추얼 피팅룸(롯데 면세점)’, ‘버추얼 시어터(롯데 시네마)’, ‘버추얼 콘서트’, ‘버추얼 홈’ 등으로 구성된 메타버스 데모를 구현해 관람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롯데정보통신과 칼리버스가 선보인 실감형 가상세계 VR기술은 영화 ‘매트릭스’와 같이 리얼리티를 강조한 모습이다. 롯데정보통신의 온/오프라인 연결, 보유 기술 기반 리얼 콘텐츠 게시, 통합 플랫폼화 등의 메타버스 전략을 기반으로, 칼리버스와 함께 실사형 메타버스 플랫폼 구현한 것이다.

버추얼 피팅룸(롯데 면세점) 에서는 다양한 브랜드의 패션 아이템을 믹스하여 입어보는 등 집 소파에 앉아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각 상품의 박음질과 패브릭 등 디테일이 정교하게 묘사되어 있으며, 사실적으로 묘사된 제품을 360도로 돌려보거나 확대하며 소비자에게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생활과 접목된 메타버스 세계,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다.”

칼리버스 김동규 대표는 이번 MBS 2022에서 실감형 메타버스의 필요성과 이로 인해 확장되는 기능에 대해 ‘롯데’의 사례를 들며, 메타버스의 향후 방향성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Homepage : https://www.caliverse.co.kr/

김수연 두나무 메타버스실 CPO의 강연은 [2022년 6월 15일(수) 16:20~16:50 제2세미나실] 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본 인터뷰는 MBS 2022 연사로 나서는 김수연 두나무 메타버스실 CPO와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두나무의 메타버스 플랫폼 ‘세컨블록’에 대한 소개와  MBS 2022 강연에 대해 미리 소개합니다.

 Q. 현재 두나무에서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두나무 메타버스실의 CPO 김수연입니다.
두나무의 메타버스 플랫폼 ‘세컨블록’의 프로덕트 팀을 맡고 있으며 세컨블록 서비스의 기획, 운영, 프로덕트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Q. 두나무의 메타버스 플랫폼 ‘세컨블록’이 소프트 론칭을 앞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세컨블록의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세컨블록(2ndblock)은 국내 최초 화상 채팅 기능을 결합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2021년 11월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화상 채팅 기능을 접목해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낮추고 현실에서의 확장성을 극대화했으며, 직관적이고 간편한 2D 기반 UI(User Interface)로 이용자 편의를 개선하고 사용성을 강화했습니다.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존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중 최대 인원의 동시 접속이 가능하도록 구현해, 한 공간 내 최대 1,000여명까지 접속할 수 있습니다.
활용성이 뛰어나 작게는 사적 모임, 대학 강의나 기업 회의에서부터 크게는 전시회, 콘서트에 이르기까지 컨셉과 용도에 따라 자유롭게 공간을 개설하고, 모객 할 수 있습니다.
올해 5월 말 소프트 론칭을 준비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이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더 정교한 메타버스 생태계를 구축해나갈 예정입니다.

Q. 세컨블록과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과의 차별화 되는 부분이 있을까요?

A. 세컨블록의 경우 서비스 적 차별화는 물론 업비트NFT와 연계해 다양한 시너지도 창출할 계획입니다.
본인이 소유한 NFT를 전시하고, 관심사가 같은 고객 간 교류할 수 있는 공간.
단순하게 “단발적인 이벤트”, “게임”, “화상 커뮤니케이션 툴”에서 머무르지 않고 취향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커뮤니티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Q. 두나무는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로 친숙한데요.  메타버스 플랫폼 ‘세컨블록’ 론칭 배경이 궁금합니다.

A. 최근 블록체인 산업의 개척 및 확장이 활발해지면서 메타버스는 1990년대의 PC, 2000년대 인터넷, 2010년대 모바일에 이어 우리 삶을 바꿀 차세대 ICT 혁신으로 부상했습니다.
그간 업비트, 증권플러스, 증권플러스 비상장 등 다양한 혁신 서비스로 미래를 선도해 온 두나무는 메타버스가 가진 무한한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였고, 세컨블록을 통해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자 합니다.

Q. 세컨블록과 타 기업과의 협업 사례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으실까요?

A. 산림청과 함께 진행했던 세컨포레스트 캠페인이 가장 기억에 남고 좋은 사례였던 것 같습니다.
경북 산불 피해 지역 대상 산림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캠페인으로, ‘세컨블록’ 내 조성된 가상의 숲 ‘세컨포레스트’에 입장해 가상 나무 1 그루를 심으면 경북 산불 피해 지역에 실제 나무 2 그루를 식수하는 방식이었습니다.
5일 간 5천 명을 목표로 시작한 캠페인에 총 2만 8천여 명이 동참하고자 모였고, 비대면 시대에 맞는 교류의 장을 제시했다는 호평을 받으며 성황리에 마감됐습니다.
하반기에도 ESG를 주제로 한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며, 가족 또는 친구들과 좋은 추억을 기록할 수 있도록 NFT 오브젝트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세컨포레스트 보러가기
(현재 나무심기 체험은 불가합니다.)

Q. 메타버스/NFT의 앞으로의 전망 어떻게 보시나요?

A. 메타버스는 전에 없던 플랫폼이라기보다는 기존의 게임, 커뮤니티, SNS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 연결되고자 하는 본성이 변하지 않는 이상 기술 발전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형태나 방식은 지속적으로 진화할 것입니다. 이러한 흐름에서 메타버스는 꾸준히 성장해 나갈 것이고, 그 안에서 콘텐츠 창작, 유통, 소비 방식 등 다양한 변화가 생겨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디지털 경제가 형성될 것입니다.

NFT도 현재 과도기이긴 하지만 소유권 뿐만 아니라 저작권의 개념을 포함하게 되면 또 다른 방식으로 창작, 유통, 소비되지 않을까요?
음악이라는 형태의 컨텐츠가 최초에는 사람을 통해 구전되고 녹음되어 음반으로 전달되다가 MP3의 디지털 컨텐츠로 다운받게 되고 현재의 스트리밍 형태까지 오기까지 창작, 유통, 소유 권한이 변한 것 처럼요.

Q. 끝으로 MBS2022 에서 진행하는 ‘업비트 NFT와 세컨블록의 시너지’ 강연에 대해 살짝만 스포해 주세요.

A. 메타버스와 NFT는 넥스트 소셜 또는 네트워킹 방식과 컨텐츠의 창작, 유통, 소유와 관련된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기술이 구체적인 형태로 정착하고, 사람들의 일상에 수용되기 까지는 수없이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지금 메타버스는 이러한 탐험 과정에 있고, 세컨블록은 이제 막 닻을 올린 시점입니다. 사용자들이 좋아할 만한 메타버스의 기능과 NFT의 활용 가능성을 공유하고자 이번 강연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관심있는 분들과 함께 토론하고 싶습니다.

세컨블록 홈페이지

업비트NFT 홈페이지

Alex Wills, Disguise, CXO의 강연은 [2022년 6월 16일(목) 14:00~14:30 제 1세미나실]에서 영상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Disguise는 멋진 시각적 경험을 상상하고, 창조하고, 전달하는 플랫폼입니다. 비주얼 스토리텔링 플랫폼과 XR시장의 선도 기업으로, 차세대 라이브 및 버추얼 프로덕션 시장을 이끌어 갈 메타버스 솔루션을 론칭했습니다. 이번 MBS2022에는 메타버스 솔루션 부서를 이끄는 Alex Wills CXO가 연사로 참가합니다.

Disguise의 메타버스 솔루션은 메타버스가 제공하는 고유의 제한이 없는 기회를 기업이 각종 산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던 라이브 이벤트, 고정 설치 및 버추얼 프로덕션 콘텐츠를 지원하는 기존의 Disguise솔루션을 기반으로 합니다.

아래 영상과 같이 Disguise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으며,  K-POP 가수로는 BTS, 오마이걸, 브레이브걸스, 더보이즈 등이 있습니다. 엔터테이먼트에 강점을 보이는 Disguise이지만, 빔프로젝트 콘텐츠를 픽셀단위로 설계하여 유네스코 문화유적, 테마파크 등에서도 활용 가능합니다.

메타버스 솔루션 부서를 새롭게 론칭한 Disguise의 미션은 기대를 넘어선 경험을 만드는 것을 돕는 것입니다.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를 연결하는 메타버스로 가는 관문을 만들어 연결하고, 협력하고, 포함되도록 인간의 본질적인 필요를 충족 시키는 세상을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디스가이즈 코리아의 한국 대표인 김영진 지사장은, “한국 정부의 메타버스 프로젝트 지원과 K-Pop 엔터테인먼트의 세계적인 확대는 곧 한국이 메타버스 이노베이션의 최전선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브이에이코퍼레이션(VA Corporation), 엔피스튜디오(NP Studios)와 같은 메타버스 유관 기업들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디스가이즈가 새로운 메타버스 솔루션 사업부를 출범하여, 이 가치 있는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로 메타버스 탐사를 시작하려는 얼리 어답터들에게 이상적인 조력자가 될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Homepage : https://www.disguise.one/kr/

최용호 갤럭시코퍼레이션 CHO의 강연은 [2022년 6월 16일(목) 15:20~16:50 제1세미나실] 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코퍼레이션’은 국내 최초/최고의 메타버스 아바타 기업으로, 세계 첫 메타버스 예능 ‘부캐전성시대’ 제작을했다. 연예인 IP를 활용해 아바타를 생성하는 마블 스튜디오 방식의 사업을 구현하며 IP기반으로 한 방송, 음원, 웹드라마, 콘서트 등 현실과 가상을 오가는 메타버스 세계관 구축으로 주목받고 있다.

‘부캐전성시대’는 페르소나별의 수도 새울시가 ‘블루 바이러스’로 힘겨워 하고 있는 시대에, 그 치료제인 ‘행복’을 찾기 위해 나선 다섯 분파의 이야기를 그린 예능 프로그램이다. 총 32명의 연예인이 부캐를 기반으로 버추얼 휴먼으로 등장하며 공연, 투표 등 특별한 컬러와 세계관을 기반으로 무한한 콘텐츠로 확장하고 있다.

최용호 대표는 “지구에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위기가 있지 않나. 코로나 바이러스가 지구에서 온 게 아니라 30년 전 우주에서 왔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우주에서는 진정한 행복을 얻어야 치료제를 얻을 수 있다는 설정”이라며 “모두 행복에 대한 가치가 다른 것처럼 노래, 웃음, 돈, 나눔, 관심까지 다섯 개 구를 만들게 됐다. 이 아티스트 분들이 함께 논의해서 재밌게 세계관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MBS2022에서는 인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진행되는 메타버스 실행 사례에 대해 ‘부캐전성시대’를 기반으로 소개한다. 갤럭시코퍼레이션만의 특별한 기술로 구축된 부캐릭터와 아바타, 그리고 부캐릭터에 대한 과몰입을 유도하는 세계관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Homepage : https://www.galaxyuniverse.ai